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타워크레인 정의와 종류 및 구조! 본문
이번편에서는 타워크레인 정의 및 타워크레인의 분류타입에 따라 종류를 살펴볼 예정입니다.
또한 타워크레인의 구조를 자세히 설명해드릴테니
타워크레인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서는 참고 바랍니다.

타워크레인의 정의
건설기계 관리법 : 수직타워상부에 위치한 지브를 선회시켜 중량물을 이동시킬수 있는 것으로서
원동기 또는 전동기를 가진것
산업안전보건법 : 수직타워 상부에 위치한 지브를 선회시키는 크레인
한국산업표준 : 수직탑의 상부에 있는 지브를 가진 선회지브형 크레인

타워크레인 종류(설치타입에 따르는 분류)
고정식 타워크레인 :콘크리트 등고정된 기초에 설치
상승식 타워크레인 :건축중인 구조물에 설치. 구조물 높이에 따라 자체상승장치로 수직방향으로
상승시킬 수 있는 타워크레인
주행식 타워크레인 : 건축중인 구조물에 설치.
구조물 높이에 따라 자체상승장치로 수직방향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타워크레인

타워크레인종류(지브타입에따른분류)
수평지브타입 (T형) :수평타입의 메인지브로트롤리를 이용하여 작업 반경을 결정하는 타입
러핑지브타입 (L형) :메인지브를 기복하여 작업반경을 결정하는 타입
잭나이프지브 타입 :러핑지브처럼 지브를 기복함과 동시에 회전형 굴절되는 타입

타워크레인 종류 (지브타입에 따른 분류)
관절형 지브타입 : 러핑지브처럼 지브를 기복함과 동시에 굴절되는 타입
확장형 지브타입 : 메인지브가 2단이상 인출하는 타입

타워크레인의 구조
-타워크레인의 구성부

타워크레인의 구조
-구동부작동(구조 설명) *호이스트 구성
운전속도 :운전속도는 인양하중과 조이스틱조작으로 결정
캠리미트 스위치 :후크가 지면이나 지브끝단에 부딪히지 않도록 예방
캠리미트 스위치 조정 : 윈치축에 장착. 총4개 중 2개의 접점사용
-상한차단:지브하단으로부터 약2m지점에서 작동
-상한고속차단:상한차단전 6m위치에서 작동
과속방지제어장치 U10 :
원리:호이스트드럼축에 톱니모양 바퀴 연결하고 오버스피드센서 설치->과속->시스템차단
목적:드라이브고장으로 과속운전 발생 시 부하의 자유낙하예방
설정:공장출하전에 설정(사용중 필요에 따라 조정가능)

타워크레인의 구조
-구동부작동(구조 설명) *트롤리 윈치 운용
운용방법 :
-조이스틱 중립위치에서 밖으로->트롤리대차 밖으로이동
-조이스틱 중립위치에서 안으로->트롤리대차 안으로이동
-조이스틱 중립위치로->윈치속도 감소 & 모터브레이크 잠김
트롤리 OUT차단 접점 :
-OUT차단접점:서서히 감속하다 정지 & 브레이크잠김
-OUT고속차단 접점:최고속도 10%까지 감속
트롤리 IN차단 접점 :
-IN차단접점:서서히 감속하다 정지 & 브레이크잠김
-IN고속차단접점:최고속도 10%까지 감속
캠리미트 스위치 :
-드럼축과 연결
-4개의 CAM스위치접점과 1개의Potentiometer로 구성

타워크레인의 구조
-구동부작동(구조 설명) *슬루잉 제한 스위치
목적 :-지브가 한방향으로 만드는 회전으로 전원케이블의 위험한 유동을 막기 위해 리미트스위치에 의해 제한되고 통제
원리 :
-링기어는 모터구동 회전하는 부분에 연결되어 캠과 함께 회전
-회전하는 캠에 매크로스위치의 돌출부를 건드리면 제한 스위치 감지하여 모터중지
-조이스틱 반대방향으로 조작하여 제한스위치 해제
조정절차 :
-지브를 두바퀴 회전시켜 제한 동작구간안에 위치->제한 스위치덮개 open->제한스위치의 회전부위내 고정볼트 풀고
->각 접점을 조정하여 회전부위 돌출부가 마이크로스위치와 일치하도록 설정->지브를 반대방향으로 2바퀴 돌리고
제한동작구간에 위치시킨 후 마이크로스위치의 접점을 일치->설정값이 틀어지지 않도록주 의하여 볼트를 조인 후,
재동작하여 동작위치를 확인->(동작위치가 맞지 않으면 위 사항 반복)->제한스위치 덮개clo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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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1세기 인력사무소 변각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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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화 = (032) 891-8219, 010 – 6340 – 735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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